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7기 도서관정보정책위 출범…남북 도서관 교류 등 통일시대 준비

신기남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장은 5월 19일(화) 제7기 위원회를 위촉’(임기 20. 4. 9.~’22. 4. 8)하고, 제7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정책과제를 밝혔다.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07년 6월에 전면 개정된 ‘도서관법’에 따라 대통령 소속으로 설치,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수립과 도서관 관련 제도, 국가와 지방의 도서관 운영 체계, 도서관 운영 평가에 관한 사항 등 도서관 정책의 수립과 심의·조정 역할을 수행한다.

제7기 위원회는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비전 ‘우리 삶을 바꾸는 도서관’에 따라 ‘미래를 여는 도서관 혁신’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도록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위원회 역할 강화’, ‘미래를 준비하는 도서관’이라는 3대 정책 과제와 12개의 핵심 과제를 제안했다.

특히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실질적인 남북 도서관 교류 방안 모색과 통일 이후 도서관 정체성 확립 등 평화통일시대를 맞이하는 도서관 준비에 착수하기로 했다.

신기남 위원장은 “우리 사회에서 도서관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에 부응하기 위해 도서관 관계부처를 아우르는 도서관위원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도서관계, 4차 산업, 언론, 출판, 장애인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제7기 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우리나라 도서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