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속보]문 대통령 “2022년 미래차 대중화 원년…2025년 133만대 보급”
현대차 울산공장서 정의선 회장 선임 후 만남
“보급에 속도…공공기관 신차 미래차로 전환”
“연관산업 수출 주력으로 육성…일자리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친환경 이동수단, 깨끗하고 안전하게'라는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고,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고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 대, 수소차 20만 대를 보급하겠다”며 “2025년까지 세계 최초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토크 콘서트’ 모두발언을 통해 “미래차 보급에 속도를 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문 대통령과 현대차그룹 회장 선임 이후 처음으로 정의선 회장의 만남도 이뤄져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핸드폰처럼 수시로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전기차 충전소는 2025년까지 아파트, 주택 등 국민들의 생활거점에 총 50만 기,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동 경로에 1만5000 기를 공급하겠다”며 “수소차 충전소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100곳을 완공하고, 2025년까지 총 450곳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내년부터 공공기관의 신차 구매와 공공기관장 차량은 모두 전기차와 수소차로 전환한다”며 “택시와 버스회사 등 대규모 차량 구매자에 대한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추진하겠다. 보조금과 세제 혜택, 연료비 부담을 낮춰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환경 개선 효과가 큰 트럭과 버스 같은 상용차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자동차 시장은 미래차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될 것”이라며 “전기차 경쟁이 불붙었고, 테슬라는 자율주행과 친환경차를 융합한 모델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우리도 담대하고 신속하게 대응해야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한국판 뉴딜 10대 사업에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를 선정했다”며 “2025년까지 전기차·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에 20조 원 이상 투자할 계획입니다. 도로 시스템과 산업생태계를 전면적으로 보완하고 등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미래차와 연관 산업을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 관련 일자리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전기차 46만 대, 수소차 7만 대를 수출하고, 부품·소재와 연관 산업 수출을 확대해 일자리를 늘리겠다”며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주행거리 50%, 전비 10%를 향상하겠다. 수소차는 내구성과 연비를 개선해 북미, 유럽, 중국 시장 진출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세계 1위의 2차전지·연료전지를 제2의 반도체로 육성하고 2차전지 소재·부품·장비를 연 매출 13조 원의 신산업으로 키울 것”이라며 “차량용 반도체, 센서 등 자율주행 핵심부품 개발과 함께 수소 드론, 수소 철도, 수소 선박, 수소 건설기계 등도 새로운 수출상품으로 육성하겠다”고 정부 계획을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 친환경 미래차 관련 설명을 들은 뒤 정의선 현대차 회장에게 박수를 보내고 있다. [연합]

문 대통령은 울산에 대한 애정도 드러냈다. 그러면서 “울산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심장부입니다. 500여 개 업체에서 5만여 명의 노동자가 함께 일하며 하루에 6000대, 연간 15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 공장”이라고 했다.

특히 현대차 울산공장에 대해선 “혁신에서 1등 기업이지만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노력에서도 1등 기업이고, 노사 협력과 미래비전에서도 1등 기업”이라고 칭찬했다. 이어 “지난 9월에는 노사가 함께 미래 자동차산업 변화에 대응하고, 고용안정과 부품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해 ‘노사 공동발전 및 노사관계 변화를 위한 사회적 선언’을 채택했다”며 “오늘 이곳 혁신과 상생의 현장에서 우리 미래차 시대의 전략을 말씀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