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규제 바람 덮칠라’… 오피스텔 등 비규제상품 각광

- 주택시장 겨냥한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 잇따라
- 지방에도 가해지는 규제… 비규제상품 인기 ‘고공행진’
- 최고급 주거브랜드 ‘카일룸’ 적용… 최초 소형 오피스텔 ‘상지카일룸M’ 분양 ‘화제’



‘상지카일룸M’ 투시도

[헤럴드경제] 아파트 등 주택시장을 겨냥한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대책이 잇따라 발표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이 덜한 오피스텔 등 대안 주거시설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광역시 및 대도시를 중심으로 가격 상승세 확산과, 외지인 매수 및 다주택자 추가매수 등 시장 과열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 규제지역 지정 확대 등을 주요 골자로 한 12.17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의지를 적극 피력한 셈이다.

이번 발표로, 부산 ∙ 광주 ∙ 대구 ∙ 울산 등 광역시 일부 지역과, 파주 ∙ 천안 ∙ 전주 ∙ 창원 ∙ 포항 등 지방 36개 지역이 정부의 규제 영향 하에 놓이게 됐다. 아울러, 전국 226개 시 ∙ 군 ∙ 구 지역 중 규제지역이 111곳으로, 전체의 절반 가까이 늘어났다.

이 같은 흐름에 힘입어, 분양시장에서도 오피스텔 등 대체 주거시설로의 수요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서울 구로구에서 분양한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신도림역 센트럴’ 은 463실 모집에 3026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6.54대 1, 최고 23.34대 1로 청약을 마쳤다.

그에 앞서 같은해 7월 부산 부산진구에서 분양한 ‘서면 롯데캐슬 엘루체’ 역시 청약 당시 3만 여명에 달하는 인파가 몰리며, 평균 94.0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두 상품 모두 규제 영향이 덜한 오피스텔로 구성된 것이, 높은 경쟁률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주택시장 전방위적으로 고강도 부동산 대책이 가해지면서, 규제 영향이 덜한 오피스텔 등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며 “옥석가리기 또한 중시되는 만큼, 수요자들은 입지나 상품성 등을 두루 갖춰야 할 필요가 있다” 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최고급 주거브랜드인 ‘카일룸’ 이 적용되는 소형 오피스텔이 분양을 예고, 일대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상지카일룸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242-31번지 일원에서 ‘상지카일룸M’ 을 다음달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 ~ 지상 17층 규모로, 오피스텔 전용 51 ~ 77㎡ 88실로 구성된다. ‘카일룸’ 브랜드가 적용되는 최초의 소형 주거시설로, 지역 내 기대감이 높다.

‘상지카일룸’ 은 최근 강남 지역에 공급된 여타 고급 주거상품 대비 우수한 입지여건을 갖췄다. 강남 전통 부촌이자, 강남 한복판인 논현동에 들어서 일대의 주요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어서다.

그 중에서도 교통여건이 돋보인다. 서울 지하철 7호선 및 수인분당선 환승 노선인 강남구청역이 도보 2분 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 단지다. 또한, 선정릉로와 접해 있어, 강남 전역으로 쉽게 오갈 수 있고, 도산대로 ∙ 봉은사로 ∙ 테헤란로 등을 통해 업무 밀집지역으로의 출퇴근 여건도 우수하다. 올림픽대로가 인근에 있으며, 잠원IC를 통한 경부고속도로 진출입도 용이하다.

생활 인프라도 가치를 배가시키는 요소다. 신사동 가로수길 ∙ 압구정 로데오 ∙ 청담동 명품거리 등 강남 최대 상권이 지근거리에 있고, 코엑스 ∙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 갤러리아백화점 ∙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등 대형 쇼핑시설도 가깝다.

입지가치에 걸맞은 상품성도 갖췄다. 1 ~ 2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평면디자인을 적용, 차별화된 하이엔드 주거공간으로 구현된다. 개방감 확보를 위해 최대 3m 높이의 천정고 설계를 적용했으며, 2면창 설계 (일부 타입 제외) 를 통해 강남의 파노라마 시티 뷰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도 약 8m의 LDK와 3.5m의 오픈 테라스형 설계 및 펜트하우스 (일부 타입 제외) 등 각종 특화설계를 적용해 공간감을 높였다.

아울러, 독일 명품 브랜드인 ‘지메틱’ ∙ ‘라이히트’ 등 빌트인 주방가구를 비롯, 국내외 유수의 고급 브랜드 가전제품이 풀옵션 시공되며, 고급 마감재가 다수 적용된다. 3m 광폭 아일랜드 주방과 수납공간 특화설계 등도 가치를 더하는 요소다. 

커뮤니티 및 주거 서비스도 기대를 모은다. 1층 로비 공간을 비롯, 입주민 전용 프라이빗 라운지 ∙ 메디컬 피트니스 센터 등 고급 커뮤니티 공간이 다수 들어선다. 입주민 및 방문객을 대상으로 주차대행 서비스도 무상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홈네트워크 솔루션 제공업체인 HDC아이콘트롤스㈜ (HDC그룹의 IT 전문계열사) 와 제휴해, 특화 서비스도 다수 도입한다. 안면인식 기능이 있는 스마트 도어폰과 공동현관기가 설치돼, 안전하고 보안이 최적화된 언택트 시스템이 적용된다. 출입자 정보조회 · 스마트폰 영상통화 · 엘리베이터 콜 · 방문객 차량등록서비스 등 다양한 IoT 서비스도 제공된다.

견본주택은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518, 5층에 마련된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