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마트24, 올해 편의점 키워드는 ‘C.H.A.N.G.E’
이마트24가 올해 편의점 키워드를 ‘C.H.A.N.G.E’로 선정했다. ▷Collaboration(협업) ▷Home life(집콕 트렌드) ▷Antivirus(감염 차단) ▷New tech(신기술) ▷Global(해외진출) ▷ESG(환경·사회·지배구조)의 앞글자를 따온 키워드다. [이마트24 제공]

[헤럴드경제=오연주 기자] 이마트24가 올해 편의점 키워드를 ‘C.H.A.N.G.E’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CHANGE는 ▷Collaboration(협업) ▷Home life(집콕 트렌드) ▷Antivirus(감염 차단) ▷New tech(신기술) ▷Global(해외진출) ▷ESG(환경·사회·지배구조)의 앞글자를 따왔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변화된 일상생활을 의미함과 동시에 현재 상황이 긍정적으로 변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키워드다.

먼저 올해는 MZ(밀레니얼+Z)세대를 잡기 위한 이종 업계간 컬래버레이션이 가장 활발한 해였다. 도시락 구매 시 주식 1주를 랜덤으로 선물하는 주식도시락은 큰 인기를 끌었다. 이후 이마트24는 리셀 업계, 미술품 공동 구매 플랫폼, 게임업계 등 다양한 이종 업계와 손을 잡았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집에서 음주·영화·스포츠 경기까지 즐기는 ‘홈술족·홈영족·집관족’ 등 집콕 트렌드는 더욱 확산됐다. 올해 1월~11월 이마트24 와인 판매량은 230만병으로 지난 한 해 판매량인 170만병을 훌쩍 넘어섰다. 양주는 같은 기간 전년 대비 137% 증가했으며, 칵테일 제조에 필요한 봉지얼음과 탄산수 역시 각 54%, 36%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올해도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안티바이러스(Antivirus) 상품 구매가 많았다. 마스크와 손세정제가 꾸준히 팔린 가운데, 음료수 하나를 마셔도 몸에 좋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상품을 찾는 심리가 확산되면서 비타민·한방음료 매출이 36% 증가하기도 했다.

신기술이 도입된 스마트 매장도 올해 트렌드다. 올해 이마트24는 신세계아이앤씨의 신기술이 적용된 완전 스마트 매장 및 인공지능(AI)기반 무인 주류 판매 머신을 선보였다.

한국문화의 인기에 힘입어 ‘K편의점’도 돋보인 한해였다. 이마트24는 지난 6월 이마트24 말레이시아 1호점을 오픈했으며, 12월 현재 9개점까지 늘어났다. 이마트24 말레이시아가 판매중인 컵밥, 떡볶이, 닭강정, 빙수, 삼각김밥 등 K푸드 즉석 먹거리 매출은 전체 매출의 50%에 달한다.

아울러 산업계 전반에서 강조되는 ESG와 관련 이마트24 역시 PL생수를 무라벨로 선보이고, 고객 참여형 숲 조성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친환경 활동에 힘을 기울인 한 해 였다. 이색적인 사회공헌으로 SSG랜더스가 삼진으로 팀을 위기에서 구할 때 마다 일정 금액을 적립해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하는 캠페인을 열기도 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앞으로 코로나19 상황이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으며, 변화된 상황에 맞춰 고객들이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