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오프라인 소매 기업들의 변화, ‘TJX 컴퍼니’ [해외주식 길라잡이 - 김세환 KB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위원]
김세환 KB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위원

미국의 전통 오프라인 소매 기업들은 코로나 이전에는 이커머스와 아마존에 위협을 받았고, 코로나 이후에는 가속화된 이커머스 트렌드로 최대 위기를 맞았다.

100년 전통의 고급 백화점 니먼마커스와 JC페니가 코로나19 기간 파산보호 절차에 들어가면서, 이커머스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 떠올랐다.

바닥을 경험한 몇몇 오프라인 소매 기업들은 오프라인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 ‘옴니채널 전략’을 내세워 최근 강한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그 중 하나의 기업이 TJX 컴퍼니(종목코드 ‘TJX’)다. 옴니채널 전략은 소비자가 온·오프라인, 모바일 등 어떤 채널을 이용하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온라인 구매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아가는 ‘스마트픽’이 대표적인 예다.

TJX 컴퍼니는 브랜드 의류를 백화점이나 일반 소매점 대비 20~60% 이상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할인 매장이다. 3분기 기준 글로벌 시장에서 4,680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백화점 체인인 티제이맥스(TJ Maxx)와 할인 전문점 마샬스, 홈 패션상품 브랜드인 홈굿즈로 나뉜다.

TJX 컴퍼니는 3분기에 홈굿즈 사업 부문의 성장(전년동기 대비 +34%)에 힘입어 매출 125.3억 달러(+24%), 주당순이익 0.84달러(+18%)를 기록했다. 소비자들의 야외활동이 증가하고 오프라인 매장 매출이 회복되면서 3분기 동일매장 매출은 14% 증가했다. 연말 시즌을 대비한 상품 재고도 충분히 확보하면서 재고 부족 우려도 잠재웠다.

TJX 컴퍼니의 사업 부문에서 주요하게 살펴봐야 할 점은 옴니채널 방식의 홈굿즈 온라인 사이트가 연내 개설된다는 점이다. TJX는 현재 Maxx(2013년)와 마샬닷컴 (2019년)의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만 전체 매출의 3%에 불과한 수준이다.

홈굿즈는 현재 미국 전역에 82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의 19%, 순이익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은 사업 부문이다. 기존 온라인 채널인 Maxx와 마샬닷컴과는 다르게 홈굿즈 온라인은 매장과 온라인 상품을 일치시켜 옴니채널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므로 TJX 컴퍼니의 이커머스 사업 부문에 상당한 진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TJX 컴퍼니의 12개월 선행 자기자본이익률도 56%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으며, 지난 3년 평균인 50%를 상회하고 있다. 또한 중단했던 자사주매입도 다시 재개되고 있어 주당순이익 하단을 지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김세환 KB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위원

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