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늘에서 치킨이?”…교촌F&B, 배달 시범비행 성공
교촌F&B·파블로항공 드론배달 시범비행
경기 가평 7㎞ 비가시권 비행 성공
“드론 배달 상용화 시도 계속할 것”
교촌치킨이 11월 18일 경기 가평군 청평면에서 치킨 드론 배달 시범 비행을 하고 있는 모습. [교촌F&B 제공]

[헤럴드경제=김희량 기자]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F&B가 드론 물류 배송 솔루션 전문 스타트업 파블로항공과 함께 치킨 드론 배달 시범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8일 밝혔다.

경기 가평군 청평면에서 11월 18일 진행된 이번 시범 비행에서 교촌과 파블로항공은 주문부터 배달까지 전 과정을 함께 진행했다. 주문은 파블로항공이 운영하는 전용 주문 애플리케이션인 ‘올리버리(ALLIVERY)’를 통해 이뤄졌다. 주문을 받은 교촌치킨 청평점에서 조리된 치킨은 드론 배송함에 넣어진 후 주문지인 가평 지역 펜션까지 사전에 설정한 경로로 7㎞ 비가시권 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교촌치킨이 11월 18일 경기 가평군 청평면에서 치킨 드론 배달 시범 비행을 성공리에 마쳤다. 교촌치킨 청평점 매장 직원이 파블로항공 드론에 부착된 배송함에 조리된 치킨을 넣고 있다. [교촌F&B 제공]

시범 비행에 쓰인 드론은 파블로항공이 제작했다. 탑재할 수 있는 최대 무게는 5㎏이며 비행가능 시간은 40분 이내다. RF통신, LTE, 위성 통신을 통합한 3중 다중 설계 통신 모듈을 사용하며 비행시 통신이 끊기지 않도록 돕는 시스템이 장착돼 있고 다양한 안전장치도 탑재돼 있다.

교촌F&B 관계자는 “이번 시험비행은 드론 배달의 장점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비행이었다”며 “향후 드론 배달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와 시도를 이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파블로항공 관계자는 “7월 국내 최초 드론 배송센터를 오픈하여 시작한 편의점 물품 배송에 이어 교촌치킨과 협업해 소비자들의 배송 접근성을 높일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 가평 내 드론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교촌F&B는 파블로항공과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연내에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드론 배달 상용화를 위한 업무 구축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hop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