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간] 미래진로교육 출간

세상이 변하고 있다. 아니, 세상이 달라졌다. 아이폰을 들고 나와 “손 안의 컴퓨터” 시대를 알렸던 스티브 잡스의 신화도 이제 ‘전설’이 되었을 만큼 우리의 일상은 변화의 속도에 지배당하고 있다. 가장 느린 것은 거북이가 아니라 인간이 되어버렸다.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잠자리에 들때 까지 우리 일상은 이미 모든 것이 네트워킹되고 융합되고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넘나들며 이루어지고 있다. 식당에서, 차 안에서, 회사에서,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과 대화하며 실시간으로 서로 연결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더 이상 SF영화의 한 장면이라고 치부할 순 없게 됐다.

특히 우리 아이들은 알파 세대다. 그들은 2010년대 초반 이후에 태어난 아이들로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며 유비쿼터스 사회에 자연 친화된 디지털 신인류다. 온라인 게임이나 메타버스 세상에서 자라온 아이들로서 ‘가상(Virtual)세대’로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한마디로 과학기술과 소셜미디어가 신체의 일부로 특화된 세대이자 액정화면 클릭 한 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며 살아가는 세대다.

이렇게 교육과 문화, 일자리와 직업에서부터 삶의 행복과 가치관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바뀌는 대전환과 대변화의 시대에 우리 아이들을 어떤 사람으로 자라도록 하고 어떤 자질을 갖추도록 해야 할까? 평균 6번의 직업 전환의 기회를 갖게 된다는 미래사회를 우리 자녀들이 주인공으로서 살아가게 도우려면 우리 부모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

답은 여러 가지 있을 수 있겠으나 여기 한 권의 책 ‘미래진로 교육(저자 이옥원)’이 그 길라잡이를 하고자 한다.

자자 이옥원는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후 한국주택은행에 입사해 KB국민은행 홍보부장과 서울시내 주요 지점장을 거쳐 경기.강원지역 대표를 역임한 후 지난 20 15년부터 KB금융공익재단 사무국장으로 일하며 전국의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해 왔으며, 지금은 경제교육단체협의회 사무총장으로 활동하면서 학생들의 진로교육지도에 노력하고 있다.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