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성대 부사장 “갤럭시S24 카메라, AI의 집결체…줌·나이토그래피 화질 개선”
AI 모델, 이미지 인식·화질 개선에 활용
전작 대비 줌·나이토그래피 화질 개선돼
업데이트로 이전 모델에도 AI 기능 적용 예정
조성대 삼성전자 MX사업부 비주얼솔루션 팀장(부사장). [삼성전자 제공]

[헤럴드경제(마운틴뷰)=박혜림 기자] “갤럭시S24 시리즈는 모든 비주얼 솔루션이 AI(인공지능)로 시작해 AI로 끝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조성대 삼성전자 MX사업부 비주얼 솔루션(Visual Solution) 팀장(부사장)은 갤럭시S24 시리즈의 진일보한 카메라 성능의 중심에 AI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조성대 부사장은 삼성전자 스마트폰 카메라 개발을 주도해온 인물이다.

조 부사장은 1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마운틴뷰에 위치한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에서 기자들과 만나 “갤럭시 카메라가 시공의 한계를 극복하는 우수한 촬영 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AI가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하드웨어인 렌즈가 빛을 포착하면 고도의 이미징 처리 과정인 소프트웨어 단계를 거쳐 결과물을 산출해준다. 소프트웨어 단계의 핵심은 비주얼 AI 솔루션의 성능이다. 수많은 종류의 AI 모델을 포함한 비주얼 AI 솔루션은 이미지나 영상에 다양한 솔루션을 적용해 최적의 결과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에 위치한 SAP센터에서 개최된 '갤럭시 언팩 2024'에서 관람객이 '갤럭시 S24' 시리즈 제품을 체험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조 부사장은 “갤럭시S24 시리즈에는 112개의 AI 모델이 사용됐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카메라에 AI 모델을 탑재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1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삼성전자는 갤럭시S10 시리즈에 4개의 비주얼 AI 모델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효율적 구동을 위해 하드웨어 NPU도 처음으로 탑재했다. 불과 5년만에 카메라에 투입된 AI 모델이 28배 늘어난 것이다. NPU 성능은 같은 기간 13배 정도 향상된 것으로 알려졌다.

AI 모델은 이미지 인식과 화질 개선이라는 두 가지 주요 목적에 사용된다. ▷이미지와 영상 속 복잡한 이미지 패턴을 분석해 사람, 사물, 장면을 인식하고 거리를 구분하고 ▷어둡거나 흐리고 노이즈가 많은 이미지와 영상을 더 선명하고 밝게 만들어주는 데도 탁월한 역할을 한다.

실제로 갤럭시S24 시리즈는 전작과 비교해 줌(Zoom)과 나이토그래피 화질이 대폭 개선됐다. 조 부사장은 “많은 고객들이 호평하고 있는 줌 성능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센서 사이즈를 60% 확대하고, 5000만 화소 텔레 렌즈를 처음 적용했다”면서 “무엇보다 프로비주얼 엔진을 새롭게 도입하고 AI 알고리즘 기반을 향상시켜 모든 구간에서 줌 성능이 크게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조성대 삼성전자 MX사업부 비주얼솔루션 팀장(부사장). [삼성전자 제공]

특히 5배 줌 카메라는 5000만 고화소로 사진을 촬영한 후 촬영 결과물의 중앙부를 잘라내 여러 장을 합성한 뒤, AI가 화질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1200만화소 10배 줌 사진 결과물을 제공한다. 조 부사장은 “극저조도 환경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갤럭시S23 대비 더 나은 품질의 결과물을 받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아울러 멀티 프레임 합성으로 야간 AI 영상 신호 처리도 개선해 사진은 물론 영상에서도 더 나은 야간 촬영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여기에 갤럭시S24 울트라의 5배 망원 카메라는 각도를 높인 OIS(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과 전작 대비 60% 더 큰 픽셀 크기가 적용돼 저조도에서 더 밝고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됐다.

조 부사장은 “우리의 개발 방침은 신제품 개발 후 이를 이전 모델로 확대 적용해 더 많은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향후 업데이트 등을 통해 갤럭시S24 시리즈에 들어간 다양한 AI 기능을 다른 모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기능들이 카메라 안으로 들어오게 됐다”며 “내년에는 더욱 다양한, 예상치 못했던 솔루션들을 소개해 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