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안본부, 신규화학물질 71종 '이렇게' 안 쓰면 큰일 납니다
2024년 1분기 신규화학물질 71종의 유해성·위험성 등 공표
1000톤 수입 리드 드로스 안티모니 리치 등 27종 발암성 확인
에어컨 부속 자재 제조업체인 두성산업에서는 지난 2022년 2월 10일부터 제품 세척공정 중 '트리클로로메탄'(Trichloromethane)에 의한 급성 중독자가 16명 발생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 신규화학물질인 리드 드로스 안티모니 리치(Lead, dross, antimony-rich)를 취급할 때엔 분진 등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호흡용 보호구, 보호장갑, 보안경 같은 개인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또, 국소배기장치 등 적절한 환기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고용노동부가 28일 리드 드로스 안티모니 리치를 포함해 올해 1분기 제조·수입된 신규화학물질 71종의 명칭, 유해성·위험성, 근로자의 건강장해 예방을 위한 조치사항 등을 공표했다. 신규화학물질의 제조·수입자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해당 물질을 제조하거나 수입하려는 날 30일 전까지 고용노동부에 유해성·위험성 조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고용부는 이를 검토해 신규화학물질의 명칭 및 유해성·위험성 등을 정기적으로 공표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공표하는 신규화학물질 71종 중 리드 드로스 안티모니 리치, 플루 더스트 리드 리파이닝(Flue dust, lead refining) 등 27종에서는 급성독성, 발암성, 생식독성 등의 유해성·위험성이 확인됐다. 이 중 리드 드로스 안티모니 리치는 올해 1분기 제조·수입양이 1000톤 이상으로 그 양이 상당해 산업재해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최태호 고용부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은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은 유해성·위험성과 조치사항을 제대로 아는 것부터 시작한다”며 “사업주는 화학물질 취급근로자들이 신규화학물질에 대한 유해성·위험성을 정확히 알고 취급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노사가 함께 예방 조치사항을 철저하게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fact051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