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포시, 학교급식 조례안 개정 추진… 획일화된 운영방식 벗고 선택권 확대로 개선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기준 변화
절차 진행에 따라 공공성·공익성 최우선 과제로 추진
기존 독과점 방식보다 선택권 확대는 품질경쟁으로 학교급식 질 향상 기대
김포시는 우수한 학교급식을 위해 학교급식 관련 조례안을 개정할 예정이다.

[헤럴드경제(김포)=이홍석 기자]김포시가 더 우수한 학교급식을 위한 관련 조례안을 개정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최근 일부 시각에서 학교급식 변화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인해 시민들의 오해를 막기 위해 학교급식 조례안을 개정해 변화를 꾀할 방침이다.

김포시로부터 학교급식에 대한 변화는 무엇인지 Q&A로 들어본다.

- 이번 조례 개정으로 인해 급식센터 법인과 단체로의 위탁운영이 가능하게 됐는데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서 득과 실이 있다면.

▶ 김포시는 아이들에게 더 우수한 학교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그동안 획일화 돼 있었던 운영방식을 다양화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다시 말 해 공급자 중심의 학교급식을 수요자 중심으로 바꾸면서 학생과 학부모의 선호를 반영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학교급식에 지원되는 우수 식재료의 원활한 생산과 물류, 공급관리 등을 더 효율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취지이다.

현재는 조례안을 개정한 것일 뿐, 아직 운영방안에 대한 결정된 사안은 아무것도 없다. 일부 언론보도는 사실과 다르다. 이번 조례 개정으로 결정된 것은 직영 위주의 내용을 직영, 위탁, 직영+위탁 등 다양한 방안에 대해 검토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다.

만약 위탁으로 결정된다 하더라도 학교급식의 전체 체계가 바뀌는 것이 아니다. 전문적 급식업체가 결정된 후에는 경기도와 김포시에서 업체 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양질의 다양한 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그동안 추진되던 방식과 개정된 방식의 농산물 공급체계에서 주요 차이점은.

▶ 쌀이나 농산물과 친환경 식자재 등 공급체계는 변화가 없다.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의 친환경 농산물 유통 체계가 변함이 없기 때문이다. 직영, 직영+위탁, 위탁 그 어떤 방안이 결정되더라도 김포시 농산물 공급체계는 기존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또한 위탁방식에 따라 기존 방식보다 더욱 신선한 재료를 공급받으면서 수수료까지 절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물류센터 운영 방식’의 경우 ‘경기도 유통센터’를 거치지 않고 김포센터로 바로 입고돼 신선도를 높일 수 있고 배송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으며 클레임처리도 직교환이 가능해 운영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다.

- 이번 선택권 확대가 학교급식의 질 저하와 관련이 있는지.

▶ 전혀 상관 없다. 이번 선택권 확대는 품질경쟁으로 오히려 학교급식의 질 향상이 예상된다. 아이들이 섭취하는 친환경 농산물, G마크 우수 축산물, 친환경 쌀 등 우수 식재료의 공급체계는 기존 방식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급식의 질이 저하된다는 논리는 성립하지 않는다.

- 이번 조례 통과로 인해 선택권이 확대됐다고 하는데 학생과 학부모도 선택 권리가 주어지는지.

▶ 조례 통과로 인한 선택권 확대는 운영방식 선택의 확대로, 직영, 직영+위탁, 위탁의 형태 중 하나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 선택은 타당성 용역과 학부모 등 단체의 의견 수렴을 통해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 그동안 추진해 온 ‘공익적, 공공적 운영’이란 어떻게 추진돼 온 것인지, 정말 ‘비영리’로 추진된 것인지.

▶ 급식 운영 방식에 있어 완전한 ‘비영리’란 있을 수 없다. 김포시에서는 경기도 친환경급식지원센터에서 내려오는 지침을 준용해 친환경 농산물 배송업체를 선정해 공익적, 공공적 운영을 지속해 왔다.

기존의 방식도 사실상 ‘비영리’로 추진된 것이라 보기 어렵다. 경기도에서 선정된 친환경농산물(경기도농수산진흥원), G마크 우수축산물(육일, 돈모닝사업단) 등의 각각의 업체에 위탁 수수료(수발주, 클레임처리, 배송)가 제공단가에 포함돼 있어 실질적으로 비영리업체가 아닌 영리업체로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방식은 일부 단체의 독과점이 발생할 수 있어 품질개선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수 있는 부작용도 있다.

- 김포시 학교급식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 김포시 학교급식은 아이들이 더욱 양질의 급식을 제공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민간의 품질경쟁과 시의 깐깐한 관리, 학생과 학부모 선택권과 선호도 반영을 통해 우수 농축수산물의 소비 촉진과 안정된 수급, 친환경 우수 농축수산물 제공으로 성장기 학생의 건전한 식생활습관 형성 및 심신의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김포시 학교급식의 방향이다.

시는 안전하고 건강한 식재료 공급하는 것은 물론 우수 식재료의 원활한 생산과 물류, 공급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이를 통해 공급자 중심이었던 김포시 학교급식이 수요자 중심의 더 좋은 급식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