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 1분기 ‘주식큰손’ 원픽은 삼성전자…‘투자고수’는 동진쎄미켐 최대 순매수 [투자360]
카카오페이證 1분기 주식 큰손·고수 순매수 종목
큰손 국내 주식 중 삼성전자, 신성델타테크, 씨씨에스 순
큰손 해외 1위는 SOXL, 2위 엔비디아, 3위 테슬라
주식 고수 투자 1위 국내는 동진쎄미켐, 해외는 SPY
[123rf]

[헤럴드경제=유동현 기자] 카카오페이증권 이용자들 가운데 주식 ‘큰손’(주식 잔고 상위 10%)들이 올해 1분기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 삼성전자로 집계됐다. 주식 ‘고수’(주식 수익률 상위 10%)들의 순매수 1위 종목은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관련주인 동진쎄미켐이다.

17일 카카오페이증권에 따르면 주식 큰손이 1분기에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 1위는 삼성전자, 2위는 신성델타테크, 3위는 씨씨에스다. 큰손들은 5영업일 동안 주식평가금액의 평균 잔고가 상위 10%인 투자자들로 선별됐다. 국내 주식을 상대적으로 많이 보유한 이용자(큰손)들은 국내 반도체 대장주와 초전도체 관련주들을 주로 사들인 것이다.

이어 ▷4위 제주반도체(메모리 반도체 설계업체) ▷5위 에코프로머티(이차전지 업체) ▷6위 엔젤로보틱스(착용형 의료로봇 업체) ▷7위 솔트룩스(인공지능 자연어처리기술 업체) ▷8위 케이웨더(기상 플랫폼 업체) ▷9위 카카오페이(핀테크 업체) ▷10위 린드먼아시아(벤처캐피탈)가 차지했다. 이중 솔트룩스(1월26일), 케이웨더(2월22일), 엔젤로보틱스(3월26일) 올해 증시에 입성한 새내기 종목들이다. 올해 기업공개(IPO) 열기에 따른 공모주 집중투자 성향이 두드러졌다.

주식 큰손이 1분기 가장 많이 사들인 해외 주식 1위는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컨덕터 불 3X 셰어즈’(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Shares·SOXL)다. 이 상품은 미국 주요 반도체기업들로 구성된 ‘ICE 반도체 지수’ 일일 수익률의 3배를 추종한다. 2위는 글로벌 인공지능(AI) 반도체 랠리를 견인 중인 엔비디아, 3위는 전기차 수요 악화로 부진을 겪고 있는 테슬라다.

4위는 스탠더드앤푸어스500을 1배로 추종하는 ‘SPDR S&P 500 Trust ETF’(SPY)가 차지했다. 5위는 ICE 반도체지수의 하루 수익률을 반대로 3배 추종하는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컨덕터 베어 3배 ETF’(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ear 3X Shares·SOXS)다.

이어 ▷6위는 나스닥지수 일일 상승률의 3배를 추종하는 ‘프로쉐어즈 울트라프로 QQQ’(ProShares UltraPro QQQ·TQQQ) ▷7위는 미국 자산운용사 찰스슈왑이 운용하는 배당성장 ETF인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SCHD) ▷8위는 ‘디렉시온 데일리 20년 이상 미국채 3배 ETF’(DIREXION DAILY 20+ YEAR TREASURY BULL 3X ETF·TMF) ▷9위는 테슬라의 당일 등락률을 2배 추종하는 ETF인 ‘TSLT’ ▷10위는 엔비디아의 AI 반도체를 이용, 서버·데이터센터를 구축해주는 ‘슈퍼마이크로컴퓨터’(SMCI)였다.

주식 고수가 1분기 가장 많이 사들인 국내 종목 1위는 동진쎄미켐, 2위는 삼성전자, 3위는 신성델타테크였다. 이어 ▷4위 제주반도체 ▷5위 카카오페이 ▷6위 에코프로머티 ▷7위 SK하이닉스 ▷8위 HB인베스트먼트 ▷9위 LS머트리얼즈 ▷10위 현대힘스 순이다. 주식 고수는 5영업일 동안 주식수익률 상위 10%인 투자자들로 선별됐다.

주식 고수가 택한 해외 종목 1위는 SPY, 2위는 SOXS 3위는 SOXL이다. 4위는 테슬라(TSLA), 5위는 엔비디아(NVDA), 6위는 펀웨어(PHUN), 7위 유니티테크놀로지스(U), 8위 마이크로클라우드 홀로그램(HOLO), 9위 비머 이머징(BMR), 10위 사운드하운드 AI(SOUN)가 차지했다.

이밖에 주식 큰손이 지난달 가장 많이 사들인 국내 주식 1~3위는 신성델타테크, 삼성전자, 씨씨에스 순이다. 해외 종목은 SOXL, 엔비디아, 테슬라가 각각 1~3위를 차지했다. 주식 고수는 지난달 삼성전자(1위)와 SK하이닉스(2위)를 국내 주식 중 가장 많이 사들였다. 해외주식에서는 테슬라(1위)와 엔비디아(2위)를 가장 많이 순매수했다.

dingd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